여행하며 살꺼야

각주구검 뜻과 유래


각주구검 뜻

융통성 없이 현실에 맞지 않는 낡은 생각을 고집하는 어리석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초나라 사람이 배에서 칼을 물속에 떨어뜨리고 그 위치를 뱃전에 표시하였다가 나중에 배가 움직인 것을 생각하지 않고 칼을 찾았다는데서 유래합니다.


각주구검 유래

중국 초나라 사람이 배를 타고 양쯔강을 건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옆사람과 열심히 이야기를 나누던중 그만 칼집에서 칼이 빠져나와 물에 빠져버립니다.


순간적으로 강물 속에 손을 집어넣어 칼을 찾으려 했지만 양쯔강 특유의 혼탁한 물 때문에 도저히 찾을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옆에 있는 사람들이 그 사람을 위로해주었습니다. 갑자기 단검을 꺼내서 뱃전에다가 표시를 햅니다.


그 모습이 의아했던 사람들이 그 사람에게 이유를 물어보니 내 칼은 이곳에 떨어졌기 때문에 표시를 한 것이요. 라고 했습니다.


배가 부둣가에 정박하자 뱃전에 표시를 해두었던 곳의 배 밑을 열심히 살펴보았지만 이 한마디를 합니다.


틀림없이 이 밑에 칼이 있을 거요... 내가 정확확하게 표시를 했으니 말이오.


사람들은 껄껄껄 웃으면서 어리석고 미련하여 융통성이 없다는 뜻의 각주구검 이라는 고사성어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